야마토 홀딩스 HD는 28일, 장시간 근로 문제에 흔들리는 택배 사업 구조 개혁을 위한 구체 방안을 발표했다.택배를 다루는 산하의 야마토 운수가 대규모 법인 고객 간에 진행 인상 협상이 개혁의 성패를 좌우할 것 같다.
야마토는 인터넷 통신 판매 대기업 아마존을 비롯한 운임의 짐이 늘고 채산이 악화되고 있는 대규모 법인 고객 약 1천개로 인상 협상을 진행, 9월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협상의 성과를 짐 배출량의 억제로 연결하는 것을 계획한다.2017년도는 전년도보다 8천만개 줄이고 약 17억 9천만개에 목표를 세운다.
야마토 운수의 나가오 히로시 사장은 개별적으로 향후 거래의 방침을 정하지.성수기의 출하 조절도 찾아가는이라고 말했다.이미 거래 중단을 통보된 통신 판매업자도 있다.야마토는 전례 없이 강경하게 협상에 임하고 있다.
인상으로 얻은 이익을 택배 보관함의 설치 및 하역과 구분 자동화 등의 비용을 충당할 현장의 부담을 줄이고 노동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